논어(论语)
论语 : 子曰 有敎無類니라(논어 : 자왈 유교무류니라) : 가르침은 있으나 차별은 두지 않는다.
무지개색 빨주노초파남보
2025. 3. 12. 12:45
子 曰 (자왈) :
공자께서 말씀하시길
有 敎 無 類 니라(유교무류)니라 :
가르침은 있으나 차별은 두지 않는다.
论 (論 ) | 语 ( 語 ) | 子 | 曰 | 有 | 敎 | 無 ( 无 ) | 類 ( 类 ) |
논할 론 | 말씀 어 | 아들 자 | 가로 왈 | 있을 유 | 가르칠 교 | 없을 무 | 무리 류 |
공자가 말하길 가르침에 있어서는
차별하지 않는다.
위 글 만으로는 선문답 같아서 이해하기가 어렵다.
그래서 한자를 주로 사요하는 동양 3국(중국, 한국, 일본)
에서도 여러 가지로 해석하고 있다.
몇 가지 예를 들어 본다.
첫째 : 교육에 의한 차별은 있지만 종류에 의한
차별은 없다. 누구든 교육에 의하여 성장한다.
둘째 : 교육만이 중요한 것이며 그 사람이 속하는
지위, 신분, 환경 등은 상관없다.
셋째 : 빈천, 노약, 지위를 불문하고 모두 교육의
선악에 의해 지배된다. 즉
그런즉,
人 性 皆 善 ( 인성개선 ) :
사람의 본성은 모두가 선하지만
而 其 類 有 善 惡 之 殊 者 ( 이기류유선악지수자 ) :
그 부류에 따라 선과 악의 다름(다른)이 있는 건
氣 習 之 染 也 ( 기습지염야 ) :
기질과 습관으로 물들어 있기 때문이다.
故 君 子 有 敎 (고군자유교 ) :
그러므로 군자의 가르침이 있다면
則 人 皆 可 以 復 於 善 ( 즉인개가이북어선 ) :
사람은 누구나 선으로 복귀할 수 있으니
而 不 當 復 論 其 類 之 惡 矣 ( 이부당부론기류지악의 ) :
그 부류가 악하다고 거론하는 건 부당한 것이다.
人 | 性 | 皆 | 善 | ||||||
사람 인 | 성품 성 | 다 개 | 착할 선 | ||||||
而 | 其 | 類 ( 类 ) | 有 | 善 | 惡 ( 恶 ) | 之 | 殊 | 者 | |
말이을 이 | 그 기 | 무리 류 | 있을 유 | 착할 선 | 악할 악 | 갈지 | 다를 수 | 놈 자 | |
氣 ( 气 ) | 習 ( 习 ) | 之 | 染 | 也 | |||||
기운 기 | 익힐 습 | 갈 지 | 물들 염 | 어조사 야 | |||||
故 | 君 | 子 | 有 | 敎 | |||||
연고 고 | 임금 군 | 아들 자 | 있을 유 | 가르칠 교 | |||||
則 (则 ) | 人 | 皆 | 可 | 以 | 復 (复 ) | 於 | 善 | ||
곧 즉 | 사람 인 | 다 개 | 옳을 가 | 써 이 | 회복할 복 | 어조사 어 | 착할 선 | ||
而 | 不 | 當 ( 当 ) | 復 (复 ) | 論 ( 论 ) | 其 | 類 ( 类 ) | 之 | 惡 ( 恶 ) | 矣 |
말이을 이 | 아닐 부 | 마땅할 당 | 다시 부 | 논할 론 | 그 기 | 무리 류 | 갈 지 | 악할 악 | 어조사 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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